■유니티 URP :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universal-render-pipeline.html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사용 - Unity 매뉴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Unity에서 제작한 사전 빌드된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입니다. URP는 아티스트 친화적 워크플로를 통해 모바일, 고사양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최적화
docs.unity3d.com
잘 모르겠지만 한마디로 그래픽 이쁘게 해줌. 적용해봤는데 그림자 이쁘게 만들어짐. 오오 좋은 친구로구만.
근데 쓰다 보니 별 필요 없겠다 싶어서 삭제했더니...
■문제 발생 :
유니티 씬이 이 모양 이 꼴이 되어버림.
이유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URP를 설치하고 세팅하는 과정에서 각 오브젝트 Renderer의 Material 부분을 UPR가 담당했었는데, 삭제하면 그 녀석들이 싹 날아가 버리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생각됨.
■해결법 :
그래픽적인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들의 Renderer에서 Matrial 부분을 해당 오브젝트에 맞는 Default 값으로 바꿔줘야 함. 예를 들어 Player 오브젝트를 그려주는 친구가 Sprite Renderer면 Material을 Default Sprite로 바꿔주면 제대로 돌아온다. 다른 오브젝트들도 원래 가지고 있어야 할 Default ****으로 바꿔주면 돌아옴. 작은 프로젝트라 다행이지 큰 프로젝트였으면 아찔했겠다.
■교훈 :
뭘 지울 땐 신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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